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뉴스포티지 정비,연비 포럼 게시판    뉴스포티지의 정비 후기나 연비 관리, 차량관리 노하우등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시승후기 스포티지의 소음은 어느정도 일까?



운전을 한지는 꽤 된것 같습니다만, 그동안 짧은 시간이나마, 여러가지 차를 몰아본것 같습니다. (포니,르망,,봉고,무쏘,혼다 아큐라 88년식,티코, 캐딜락 <= 몇일 직접 운전해본차들,   콩코드,캐피탈,구형사각 그랜져,아반떼,엑센트 <= 오랜시간 운전해본 차들 , 벤츠,BMW 좀 큰것들 <= 뒷자리에 타본차들     포텐샤,마르샤,프린스, 레간자,소나타, 터뷸런스, 투싼, 쏘렌토 <= 몇시간정도 타본 차들 ...... 몇몇 차량은 이름이 기억이 잘 안납니다.)

어쨌든, 제 소유로 타본차는, 캐피탈, 아반떼, 그리고, 스포티지 입니다. 위에 적은 차들은, 제 소유가 아니었기 때문에, 미주알 고주알 깊이는 모르고, 대략적으로 음, 이래서 좋구나 정도의 느낌 뿐입니다. 제일 기억에 남는 차는, 낡은 구형 캐딜락과 혼다 아큐라 정도입니다.

그동안 차를 타면서, 많은 사람들이 공통된 이야기들을 많이 하게 되고, 많이 듣게 됩니다. 지금은 인터넷 시대가 되어 이런글과 사진을 올릴수 있어서, 즐겁기도 하고,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드릴수 있는것 같아 기쁩니다. 한편으론, 제가 올린 글이 특별한 문제가 되거나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아주 순수한 마음으로 올리는겁니다.

사람들의 이야기들이 대부분, 불명확하고, 추상적이거나, 주관적인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그중에, 이번 디젤 스포티지를 사면서, 저는 매스컴이나 사람들의 이야기와 시승차를 타면서, 동승했던 영맨의 이야기, 쏘렌토를 타는 제 친구의 이야기에 끌려서 스포티지를 구입했는데, 사실 좀 시끄럽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다른 디젤차를 타시는분들이, 조용한 편이라고 하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그래서, 좀더 객관적인 소음도를 측정해보면 어떨까 싶어서, 작은 장비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이 장비가 약간 하자가 있는 물건이라, 조만간 새것으로 교체받을 장비이기 때문에, 제가 올린 글과 사진에 너무 민감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차의 소음도 소음이지만, 시내 차도위의 소음은, 차의 소음보다 훨씬 심하기 때문에, 넓게 보면, 우리나라 교통환경이 소음면에서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생겼습니다. 가스전용 버스가 나오면서, 많이 조용해지긴 했지만, 주로, 디젤엔진을 단 버스와, 각종 트럭류의 차량에서 나오는 소음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그런차들에 비하면, 스포티지는 정말 귀족 디젤차량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현재, 스포티지의 방음 상태를 보면, 일반 승용차보다 훨씬 신경을 쓴 부분들이 보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음이 거슬릴수 있다는것은, 디젤엔진을 탑재한 승용차에 대해서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대충 만들어본 자료이고, 시간이 되면, 좀더 공을 들여서, 여러 회원님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저의 결론은 이렇습니다. 일단 50데시벨이 넘어가고, 80데시벨이 넘어가면, 시끄럽다는 말을 하게 됩니다. 제 부족한 기억력으로,  도트프린터의 소음이 85데시벨정도인것으로 압니다.(모르시는 분을 위하여... 컴퓨터 프린터의 한종류인데, 오래전에 은행에 가면 흔히 볼수 있었습니다. 찌이익 찌이익 소리를 내면서, 잉크리본을 24핀 헤드가 종이위에 내리 찍는 소리...)  오늘, 정밀하진 않지만, 저의 측정장비로 계측해본결과, 시끄럽다는 말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소음은 상대적인 소음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봅니다. 신나는 댄스음악을 듣기 좋은 정도로 올리면, 대략 볼륨 11정도가 됩니다. 이때의 크기와 스포티지의 주행시의 소음의 크기가 비슷합니다. 그래서, 음악을 어느정도 올리고 운전하시는 티지 운전자분들은, 무슨 잡음이 들리는지 별로 못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강북이나, 강남이나, 밀리는 차량속에서, 창문을 열면, 차의 소음은 아예 안들립니다. 그만큼, 시내가 시끄럽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아직 측정해보진 못했지만, 제 티지의 경우 60킬로를 넘어가면서부터, 소음이 적어지는듯 하면서, 80킬로를 넘어가면, 마치 승용차 같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소음이 적어집니다. 어쨌든, 이부분도 기회가 되면(옆에 동승자가 있어야 사진을 찍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결국, 디젤차에서 조용함을 바란다면, 무리가 있는 희망사항이지만, 현재의 스포티지는 디젤차중에서는 조용한 편이라고 보면 된다고 생각하며, 저처럼 오랫동안 승용차에 길들여진 사람에겐, 디젤차가 약간 무리가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기능성이나 활용성을 보면, 승용차가 따라올수 없는 매력이 있습니다.(그래서, 앞으로는 승용차를 안살듯)  

무척 아쉬운점은, 차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듯 하다는것입니다. 조만간에 서비스를 받아야 할듯...


*** 본인의 차량 소음이 어느정도 인지 궁금하신 회원분은,
저희동네(서울 우면동 한국 결핵연구원앞, 서초구청 뒷편)에 오시면,
소음측정을 해드리겠습니다. 쪽지로 연락주십시오.

** 동영상 파일을 올릴려고 했는데,  방법이 없군요... 용량제한이 있어서...


여러분 건강하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1. sound_fit200.jpg (File Size: 188.8KB/Download: 18)
댓글
19
[충]Perfect™티지
역시..소음은 개인적인 견혜가 상당한 부분인거 같아요~^^
제 경우는..제 스포와 제 친구 아방XD 비교시..다소 연식의 차이는 있었지만..
아방 XD 보다 조용하다는 결론이었습니다..
엔진 소리가 다소 들리지만..애교로 바줄 만한 정도인거 같아요..
타야 타고 올라오는 바닥 소음도 아방 XD 보다 현져히 적고~^^(아방이 바닥이 얇긴하죠^^;;)
디젤과 가솔린 차량의 소음..비교 대상이 될 수는 없는거지만..참고는 할 수 있는거니깐요..
암튼..이래저래..제 갠적으로는 소음면에서 만족할 만한 점수 주고 싶어요~^^
이 정도면..디젤 정말 많이 좋아졌다는거 감출 수가 없네요~ㅎㅎ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0:53
2005.07.03.
[서울] 현우아빠
제가 아반떼1.8을 8년 탔거든요. 아반떼보다 스포티지가 조용하다는건, 좀 인정하기 어렵네요. ^^; 아반떼 처음 구입해서 3년간은 너무나 조용했고, 핸들이 떨린건 5년지나서였습니다. 대부분의 가솔린차는 처음에 뽑고 나서, 시동이 안걸린줄 알고, 다시 시동거는 경우가 아주 많은 사람들의 경험입니다. 기아의 발전과 우리나라 디젤업계의 발전을 위해선, 냉정하고 객관적인 자료와 평가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2:54
2005.07.03.
[울산]별아름
와...^^ 대단하십니다 .....더 향후 냉정하고 객관적인 자료...부탁할게요 ^^그럼 수고해주세요 ..~~~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5:24
2005.07.03.
[전주]팡상
차가 정차에있을때는 휘발유 가스차가 조용하고
막상 달릴때에는 휘발유나 경유차에 차이는 거으없다고 봅니다
노면 소음이 차자채소음보다 크기 때문이지요
스포티지소음은 옛날 스포티지보다는 훨씬 조용해졌다고 사람들도 그러고 저도 그렇게 느꼈습니다
결론은 옛날보다는 낮다는 애기입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1:03
2005.07.03.
[서울] 현우아빠
맞습니다. 오늘도 유심히 들어보니, 대략 시속60킬로이상 달릴때부터 빨리 달릴수록 소음이 적어져서,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전에 제가 타던 아반떼는 계속 조용하다가, 시속 120킬로 넘어가면서부터는 엔진소음이 계속 증가하는 특성을 갖고 있었습니다만, 오늘은 터널 통과하면서 대략 110킬로정도 밟았는데, 조용했습니다. 소음이야 어찌되었든지간에, 밟는데로 잘 달려줘서, 맘에 듭니다. 티지의 소음은, 출발에서 50킬로 이하로, 달렸다 섰다 할때에, 귀에 거슬리는것 같습니다. 약간 붕~하는 소리도 들리구요. 차가 안막힐땐, 금새 60킬로까지 치달으니까(급가속은 안합니다.), 소음을 느끼고 말고가 없습니다. 출퇴근시간같은, 막히는 시간이 문제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출퇴근 시간때엔, 도로위가 더 시끄럽습니다. 제가 측정한 장소가, 차한대 들어가는 꽉막힌 차고라서, 소음이 더 크게 들릴수도 있다고 보기 때문에, 비 안올때에, 좀 조용한 외부에서 다시한번 측정해볼것입니다. 가급적 다른차와 비교해서 시승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제 측정장비가 아주 정밀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해서 시승기를 작성하는것이 더 합당할듯 싶습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3:26
2005.07.03.
호야
가솔린도 가솔린 나름이죠. ㅋㅋㅋ 마티즈가 티디보다 훨 시끄러워요. ㅋㅋㅋ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1:17
2005.07.04.
[서경]Yo마담-_-;
정말 대단하십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4:55
2005.07.04.
[경]ξ붕붕ξ[017]
먼저 장비를 갠적으로 구입하신 열의에 감탄하며, 소음의 절대치에 접근하시려는 자세가 앞으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분이십니다. 하지만 정지 중 85데시벨을 상회한다에 의문을 가집니다. 다시한번 정확한 단위 (데시벨 인지 데시벨 A인지)에 대해 정확한 상황을 올려주십시오~~~ 통상 소음은 데시벨A를 데시벨이라고 말하는 것으로 아는데, 만약 실제 그냥 데시벨을 데시벨로 말씀하시면 정확하긴 하나 토트프린트가 84데시벨정도라는 예는 거의 데시벨A를 이용한 설명으로 보이는데, 이렇게 되면 기준이 2개가 되어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이중기준의 판단이 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6:37
2005.07.04.
[서울] 현우아빠
제가 소음측정과는 전혀 무관한 사람이라, 데시벨A 과 데시벨 의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2:34
2005.07.05.
[경]ξ붕붕ξ[017]
아 여기도 쪽지글을 카피합니다.
*******************************************
저도 소음전공은 아닌데 회사일을하다가 몇년전부터 업무상 소음측정을 하게된 경우입니다. 그러니 넘 긴장(?) 하진 마시고 편하게 대화를 하고 싶구요~~ 현우아빠님의 경향과 저의 경향이 거의 유사하니 다만 측정치의 표현방법만 다르지 않나 하는 이유로 여쭌겁니다.

저도 가지고 계신 물건의 사이트에 들어가 상세히 볼려고 해도 설명이 충분치 않아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가지고 계신 장비의 다이얼레버와 장비하우징의 표면에 쓰여진 글을 판독 가능토록 좀 크게 찍어 올려주시면 혹시 보정기능이나 아니면 표시 방법을 바꾸는 방법이 있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세히 말하기는 복잡하지만 보정의 간단한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1. 주파수의 분활
우선 측정을 위해서는 소리의 주파수구간을 나누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100,000Hz를 한번에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구간을 나누는데 대개 나누는 구간은 32.5 65 125 250 500 1000 2000 4000 8000 16000 32000Hz를 중심으로 나눕니다. 이 방법을 1/1옥타브라고 합니다. 대개 측정은 1/3옥타브로 합니다.
옥타브란 피아노의 도에서 다음도까지의 구간을 한 옥타브라고 하고, 만약 31.3Hz를 첫 도로 잡으면 다음 도는 62.5Hz가 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 도는 125Hz가 됩니다. 다시말해 31.3 62.5 125 250 500 1000 2000 4000 8000 16000 32000Hz의 한구간이 한 옥타브란 말이구요. 한 옥타브 구간을 하나의 소음 데이타로 파악하는 방법이 1/1옥타브법입니다. 대개 그렇게 상세하지 않은 소음실험은 대개 1/3옥타브로 행하는데 이는 한옥타브 예를들면 125Hz와 250Hz의 사이를 3구간으로 나누면 125 160 200 250Hz의 주파수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상세하게 측정하는 방법이 1/3옥타브방법입니다. 이 정도면 주파수와 분활법은 간단히 설명이 되었구요 이런 맥락에서 피아노는 1/12옥타브의 악기입니다. 즉 도와 도 사이를 반음으로 12구간으로 나눈 연주악기란 의미입니다.

2. 무보정 측정이란

1/1이던 1/3이던 무보정이란 소음을 바로 측정한 각 주파수의 소리를 그대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대개 이 측정치는 보정된 값에 비해 높은 값을 가지나 실험의 기초데이타만으로 의미를 가지는 값입니다.

3. A보정법

A보정이란 통상 사람이 듣는 귀의 청감을 기준으로 보정하는 방법인데, 사람의 귀는 아주 낮거나 높은 주파수의 소음은 듣지를 못하고 가청구간의 소리라 하더라도 주파수에 따라 시끄럽게 느끼는 감각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사람의 귀를 기준으로 보정하고 다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즉, 100Hz의 100dB과 1000Hz의 100dB은 당연히 사람의 귀는 1000Hz의 100dB이 더 시끄럽게 들리기 때문에 이를 사람의 귀를 중심으로 보정을 하는 방법인데, 주파수에 따른 보정치는 게시판에 그래프로 올리겠습니다.

3. C보정법

주로 항공소음이나 고주파의 기계소음을 분석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보정으로 A보정보다는 무보정값과 차이가 크지 않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값은 아니므로 생략하겠습니다.

4. 일반적 표현법

그래서 소음을 정의 할 때는 대개 사람이 싫은 정도를 표현하고 규제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무보정보다는 A보정을 사용하는데 그러면 당연히 단위가 dB이 아니라 dB(A)라고 쓰야 합니다. 그러나 방송이나 편의상 그냥 데시벨이라고 말하지만 경우에 따라 실제로 dB인것과 dB(A)인것이 혼용되면 기준의 혼란이 일어날 수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술적으로는 단위를 엄연히 dB과 dB(A)로 구분하지만 말할 때 "82데시벨A"라고 말하기가 번거로워 그냥 "82데시벨" 말하게 되고 간혹 이때문에 값의 차이를 묻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짧은 지식에 설명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군요~~~ 좀더시간을 내어 이왕 시작한거 소리의 기초상식을 한번 시간내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몇달 공부해서 알게된 거고 그렇게 어렵지도않고 알면 오디오나 소음파악에 도움이 될 상식이라 생각이 되는 부분입니다.

아침부터 연설이 ~~~~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9:30
2005.07.05.
[서경]의린아빠
휴~~ 이건 논문이다....
붕붕님 넘 길어요...이따 집에 가서 조용히 읽어봐야지...^^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6:25
2005.07.05.
네티러브
네티러브
무척 흥미있는 시승기입니다. 글 읽으면서 붕붕님의 등장이 예상 되었는데 ^^
기대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4:35
2005.07.06.
[서울] 현우아빠
저는 순수 아마츄어라 붕붕님의 측정장비로 저와 유사한 시승기를 올려주시면, 제 시승기를 지우겠습니다. -_-; 붕붕님은 완전히 프로이신것 같습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5:00
2005.07.06.
[경]ξ붕붕ξ[017]
아뇨~~~~ 이건 프로와 아마의 문제이거나 장비의 문제로 가 아닌 개인의 느낌과 결과를 올리는 방입니다. 절대 지우지 마시구요~~~ 다만 결과의 정확성을 위해 수치의 단위문제를 언급한 것 뿐이구요~~ 만약 그게 해결이 안되시면 장비정보를 추가로 다 올리셔서 측정상황에 대한 정황을 다 올리시면 그걸로 좋을 것 같습니다.
절대 잘 모르면 시도하거나 글을 쓰지말라는 의도는 아닙니다. 그리고 리플이 붙는 순간 현우아빠님의 글은 이미 우리 여러 동호회원의 글로 된것이니 함부로 지우시지도 못하십니다 ., ㅎㅎㅎ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9:14
2005.07.07.
[경]ξ붕붕ξ[017]
그리고 저의 비숫한 글도 이방의 다음페이지에 올려져 있습니다. 저도 방음공사하고 효과파악용으로 현재 진행중인 실험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__)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9:16
2005.07.07.
[일산]상윤아빠
잘읽었습니다. 붕붕님글은 너무 장편... (집에가서 찬찬히 읽어봐야지...)
언제 번개라도 함 참가해서 내티지소음이 어느정돈지 비교해봐야겠네여...
아뭏튼 감사합니다. ^----^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5:13
2005.07.07.
[서경]쭌파
아참 붕붕님.. 방음시공후에 소음실험 잘 진행되가고 있나요?
시공 전후의 소음 감소정도를 객관적 데이터로 볼 수 있을거란 기대감이 무척 큽니다..^^
붕붕님... 기대하겠습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6:45
2005.07.07.
[경]ξ붕붕ξ[017]
측정을 할려니 길바닥 빗물땜시 추가소음문제로 실험일정을 못잡고 잇습니다. 암튼 장마철이 끝나는 휴가전에 해야되지 싶습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8:09
2005.07.07.
[서울] 현우아빠
*** 제가 측정한 장비에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구입처에서, 수입원에 알아보고 있다고 합니다. 확인되는데로, 새로이 작성해 올려보겠습니다. ^^;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4:18
2005.07.10.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