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 17만Km를 앞 두고 있는 두발 스포 차주 입니다~ (정비문의)
- [인천]토끼덤벼라
- 조회 수 4503
- 2014.09.12. 16:24
안녕하세요?
2005년 10월에 한참 기다려 신차를 받은게 엊그제 같은데, 이제 곧 17만Km를 바라보고 있는 2륜 스포 차주 입니다. 그간 별 탈 없이 잘 굴러 주었는데, 올해부터 조금씩 이상이 생겨서 올해만 벌써 아래와 같이 정비를 하였네요..
* 디스크 연마 - 4짝 모두
* 인젝터 교체 - 리빌드품, 1/4번 교체
* 흡배기 크리닝 - 효과가 있을까 해 보았는데.. 거의 고속 위주 운행이라.. 카본이 생각보다 많이 낀 상태가 아니어서 괜히 했다 싶습니다. ㅠ,ㅠ
* 고압펌프 - 무상 교체건!
* 미션오일 - 무상 교체건! (LSD문제로..)
* 타이어교체 (얼라인먼트, 고속발란스) - 금호 크루젠프리미엄 (조용하니 좋습니다. 다만 세로로 그어진 노면은 무척 탑니다 ㅠ.ㅠ)
출퇴근 거리 하루 100Km이고, 장거리 출장도 많거니와 여행도 무척 자주 하는 편이어서.. 한달에 평균적으로 3,500 - 4,000km 정도는 타는 것 같습니다;;;;
위 정비로도 모자라는지... 요즘 여기저기에서 돈 내놓으라고 덜덜덜 삐그덕 대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쪽에는
거의 일자무식에 가까워서 고견 여주려고 하오니 부디 많은 의견 부탁 드립니다^^
1. 시속 100Km까지는 무난하게 가속이 되는데 (RPM은 2,000 - 2,500 사이) 그 이후부터의 가속은... 영 잼병입니다. 특히나 언덕이라도 만나게 되면... ㅠ.ㅠ 여튼 고속에서, 언덕에서 무척 힘에 부칩니다. 90,000Km때 타이밍 벨트를 교체했기 때문에 이제 슬슬 교체 시기가 되었나 생각이 드는 시점이기도 한데.. 혹시 타이밍밸트의 장력이 느슨해지면 출력 저하에도 영향을 주는지요?
2. 냉간시 "휘이잉"하는 약한 소음이 있습니다. 저속일 때 엑셀을 밟으면 나기 시작하는데, 그리 듣기 거실리게 큰 소리는 아닙니다. 올 초 인젝터 교환시에 그곳 기술자분께서 터보 쪽에서 아주 약하게 누유가 보인다고 하는데.. 혹시 터보 문제도 저 잡음의 원인이 될 수 있을까요? 만약 터보를 교체해야 한다면 비용도 좀 알려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3. 최근 겉 밸트 및 아이들링 베어링을 교체 했습니다. 비가 억수로 내리던 지난 여름에 갑자기 배터리 경고등이 켜지면서 휠이 순간 확 잠겼다가 풀렸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 건도 무상교체건(V밸트)임을 알고 있어서 Q에 말해 주었더니만.. 무상교체 기간이 만료 되었다 하더군요. 해서 유상으로 겉 밸트와 아이들링 베어링(?)을 교체 했습니다. 언쟁하기 싫어서 유상으로 하긴 했는데... 레알 무상 교체건이 만료 되었나요?
4. 도로 정체시에 속력을 줄이다가 다시 엑셀을 밟을 때에 (20 - 40km 구간?) 퉁~ 하고 미션 충격이 느껴 집니다. 이전 부터 있었던 충격이었는데, 최근 LSD건으로 미션오일 교체 한 이후에도 이 충격을 나아지지가 않네요.. 미션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것 인가요..?
5. 이제 꽤 낡아버린 차여서... 정차시에 느껴지는 엔진소음, 진동이 꽤나 심해 졌습니다. 과속방지턱을 살살 넘어도 하부에서 올라오는 "찌그덕" 소리는 참 듣기가 거시기 하네요... ㅠ.ㅠ 엔진미미와 미션미미를 교체하면 이런 진동이나 소음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워 질 수 있을까요..?
6. 올 초 고압펌프 무상 교체할 때에 알게 된 건데, 스캔해 보니 "뎀퍼 클러지" 에러 코드가 이력으로 떴습니다. 과거에 있었던 에러 이력이어서 삭제해 주었는데요. 고속에서 변속시에 문제가 생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찾아보니 미션 관련해서는 수리비가 어마어마 하던데.... 일 더 커지기 전에 한번 뜯어보는게 나을까요?
생애 처음으로 산 신차여서.. 가능한한 좀 더 오래 타고 싶은 생각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제대로 손 보고 싶습니다. 혹시 추천해 주실 만한 공업사나 전문점 알고 계신다면 추천 부탁 드립니다. 가능한한 한 곳에서 싹 다 고치고 싶습니다. (인천/서울/경기 권역)
워낙 이쪽으로는 아는게 없어서... 주저리 많이도 여쭤 보았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용 칼라 (도료/색상 등등)에 대해서는 쪼매 알고 있으니까.... 기회가 되면 다른 분의 관련 문의에 충실히 답변 달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