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뽐뿌...ㅜㅜ 어떡해야 하나요?
- [경]썰면세접시
- 5975
- 11
음...
5년간 남이 타던 차 업어온지 한달 조금 넘었습니다.
전차주가 나름 관리는 아주 잘 한 것 같은데요...
그래도...차 업어오는날 타이어도 바꾸고 오일도 갈고 연료필터도 갈고...등등....손은 좀 봤습니다.
여기서....흠....사람 욕심이란게 끝이 없는건지....ㅜㅜ
오일 갈때 나름 단골카센터에서 추천해주는 합성유로 갈았습니다.(오일이 머였는지 기억이 안납니다. ㅠㅠ) 그리고 불스머시기 엔진오일 첨가제도 한통 넣었습니다.
머 이정도로 만족하면 되는데....
같은 부서에 계시는 부장님도 뉴스포티지(단종되기 직전 끝물 연식....)인데...얼마전에 한번 얻어 탓는데...
우와 엔진소리가.....걍 가솔린차 같이 부드럽더군요....
머 어차피 3년도 안된 차와 5년이 넘은차를 비교하기가 그렇지만....어쨋든 너무 부럽더군요..
그리고 오늘 결정적으로....엔진오일 얘기가 나왔는데.....ㅡ,.ㅡ;
뱜따불에 쓰는 거 머시기 롱라이푸 머시기라는 오일 쓰는데 23만원이나 하는거랍니다. 부장님 말로는 최소 3만키로는 교환안하고 걍 타는 거라서 오일 교환주기 신경쓰는게 귀찮고 어차피 자주 여러번 교환하는거나 한번 교환하고 오래가는거나 돈은 마찬가지라고 하시더군요..
여기서....뽐뿌가 왔습니다.
뱜따불에 쓰는 오일...검색들어 갑니다.
평들이 좋은게 눈에 들어옵니다.
AMS OIL EUROPEAN FOMULA 5W40
이거....뒤져보니 대략 946ml 한병에 17,000~18,000원 합니다. 스퐁이에 넣으려면 최소 6병입니다. 7병사면 머...대략 11~12만원되네요...
근데 또 하나.. 엔진오일 첨가제가 눈에 들어옵니다. 노후엔진에 그야말로 진리의 보약이랍니다. 바로....
리퀴몰리 세라텍......
이거는 파는데도 몇군데 없습니다. 가격도 똑같습니다. 300ml 한병에 6만6천원....ㅜㅜ
사용기들 보니....엔진소리가...소리가...소리가....우~와~~~~~~~~~~~~~랍니다. 확 느껴진답니다. ㅜㅜ
어떡해야 하나요?
오일 교환한지 한달 반 밖에 안됐는데 확 질러서 갈아버릴까요?
꾹 참았다가 7~8월에 교환시점 되면 그때 할까요?
그나저나 저 오일이랑 저 첨가제...진짜 좋을까요?
조언좀 주세요.........ㅜㅜ
[경]썰면세..
댓글 11
그냥 지나치려다 예전에 제가 돈 낭비 하던 생각이 나서 합리적 판단을 하시라고 몇자 끄적여봅니다.
결론적으로 차량에 케미컬 종류의 업그레이드는 들어가는 비용대비 성능향상이 미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엔진오일의 경우 체감하는 성능향상 수치는 개인별로 천차만별이지요..
암스오일.. 오일자체는 나무랄 곳이 없습니다. 다만 이걸 넣는다고 해서 곧바로 탱크소리가 없어지진 않습니다. 합성유는 장기적 안목으로 접근하셔야 할 듯 합니다. 지속적으로 같은 등급의.. 오일을 차량에 먹일수 있는 금전적 여유만 된다면 쓰면 좋습니다.. 다만 1회성이라면 아무 소용없지요..^^
참고로 엔진오일 분류는 다음에 따릅니다.
5천원 미만 : 광유
5천~1만원대 : VHVI기유계열 (반합성유 - 에스오일 수 등등)
1만~2만원대 : PAO 계열 (이 단계부터 100%합성유라 할만합니다. - 암스오일도 여기 포함)
2만~ : 에스테르 계열 (파워클러스터 빌렌자 등등)
보통 pao 기유를 사용해야 100%합성유라 할 수 있습니다. vhvi기유는 광유를 정제해서 얻는것이거든요..
pao랑 에스테르는 화학적으로 합성해서 만듭니다.
암스오일도 좋은 오일이기는 하나 1만8천원 정도의 값어치는 아니라 봅니다. (아마도 수입가는 1만원 초반대일겁니다.. 예전에 모 까페에서 1만 초반대에 풀었다가 견제당한적도 있었지요..)
또 한가지.. 합성유 쓰는거 보다 더 중요한건.. 오일등급을 지키시는 겁니다.
08년식 이후 VGT모델 이실 경우 C3등급을 만족하는 오일 쓰셔야 합니다. 암스 유로피안이 C3 만족하는 오일로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일 교환 권장주기는 합성유일경우 1만~1만 5천키로/6개월~1년 중 빨리 도래하는 조건입니다.
보통은 거리로만 따지는 줄 알고 있으나 기한이 도래했을때도 교환해야 좋습니다.(공기중 산화때문)
그리고 3만키로이상 롱라이프라고 선전하는 애들은 쓰지 마시길...... 좋을거 하나 없습니다.
거의 90프로 이상 출퇴근(왕복20키로정도)이고 주말에 야외로 나들이 가는게 전부라서 사실 1년에 1만키로도 못탑니다.
그러니 운행거리보다 기간에 맞춰 오일교환을 하는게 저한테는 맞는데요...
좋은 오일쓰면 6개월에 한번이 아니라 1년에 한번이면 될 것 같네요...
파워클러스터는 찾아보니 5W40 4리터짜리가 8만원정도하네요...근데 이거 두통사면 남는 오일이 처치곤란이라서리...
일단....암스유러피언도 괜찮은 오일이라고 하시니 여름쯤 되서 오일 교환할 때 고려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어느 정도의 효과는 있지만 과도한 기대는 금물....
합성유 자체에 각종 첨가제가 이미 들어있기도 하므로 이중 지출의 가능성..
ㅎㅎ저희 큰형 별명이랑 비슷해서 궁금했습니다..ㅎㅎㅎ
넵...
어릴때부터 입술이 두툼해서 놀림감이 되곤했는데...
이제는 머....걍 그러려니 하면서 오히려 제 닉넴으로도 쓰고 그럽니다. ㅋㅋ
그가격이라면.. 지금 현재 무주지포트에서 공동구매로 하는..
디비놀 신소라이트 c3 5W40 1리터 10,500원하는게 훨 좋습니다..
지금 이 오일로 1.3만키로 주행중입니다만...아무 문제없고 잘 나가네요 ㅎㅎ
오일않갈구 5만타는 ㅋㅋㅋSM도봤습니다만 결국엔진쩔얻습니다....[김여사님]
엔진오일 별거아니면서 엔진을돌리는중요한윤활유입니다..
멀넣든간에 제때자주가는게맞습니다
저도 5만키로니 3년이니하는 말은 믿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오일을 쓴다해도 최소 1년에 한번은 갈아야죠...운행이 많다면 당연히 더 일찍 갈아야할 거구요...
단지 오래쓰기 위해서가 아니라.....
금전적으로 크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기왕이면 좋은 오일을 쓰고자 하는것이고 첨가제도 효과가 있다면 써보려고 하는 것이지요....
속효성이라서 넣고 곧 엔진음이 부드러워집니다..근데 2,3천 타면 약빨이 떨어지구요..
제경험상 리퀴몰리,뷔르트 등등 이름난 여러제품 써봤을때 레스루스가 가장 좋았네요..
지금은 다른 첨가제 사용중인데 이게 지효성이라 아직 효과를 못느끼고 있어 추천이 어렵구요..
연료첨가제도 쓰고있는데 요놈은 가격,용량대비 성능은 확실해서 몇년째 사용중입니다..
대부분 첨가제보단 좋은 엔진오일을 권하긴 합니다만 첨가제도 나름 잘쓰면 괜찮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