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전기자동차 전문업체 AD모터스(대표 유영선)는 자사 홈페이지(www.admotors.com)와 전화(1577-0689)로 국내 최초 리튬배터리 전기자동차 `체인지`의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저속전기차(NEV)인 체인지는 국내 최초로 리튬배터리를 장착했다. 자동차 인증을 모두 거쳐 구매하면 일반도로에서 운행이 가능하다. 리튬인산철을 소재로 적용해 안전성을 강화했고, 납이나 코발트 등의 환경오염 물질이 전혀 없다. 높은 효율과 긴 수명으로 배터리 교환 주기 및 관리에서 소비자들의 유지〃관리비 부담을 최소화했다. 가정용 220V로 충전 가능하며, 월 1만원 정도의 유지비에 불과하다.
최고속도 시속 60㎞, 최고출력 16㎞(2250rpm)이며, 전륜구동 방식이다. 디스크브레이크(전륜), 드럼브레이크(후륜)로 안전성을 높였고, USB · MP3 · 블루투스 등의 기능을 장착해 운전자 편의성을 높였다. 기본형 100AH 배터리 기준으로 70㎞이상 주행이 가능하고, 고급형 120AH 배터리 기준으로는 최장 110㎞까지 가능하다.
국내 최대 자동차 AS망을 보유한 애니카서비스와 협력 관계를 통해 고객서비스 인프라를 확보했다. 전국 1400여 개소의 정비 네트워크와 24시간 애니카 콜센터를 통해 전기자동차 AS, 긴급출동 및 부품유통 등 복합적인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회사 류봉선 부사장은 “각국이 친환경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자동차 분야가 핵심 산업임은 자명하다”면서 “체인지는 변화의 리더가 되어 자동차와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미래로 가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 시점은 너무 이른듯 싶어요,, 많은 테스트를 거쳤지만.. 그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