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관련 터보 관련 질문입니다.
- [서경]요하
- 조회 수 3483
- 2019.12.04. 16:24
2006년식 29만 스퐁이 운행중입니다.
질문은 아래 쪽에 있습니다. ^^
큰 돈 안들이고 오랫동안 잘 탔는데, 킬로수는 어쩔 수 없네요.
지난 주말 제2외과 운행 중, 언덕에서 가속페달을 밟던 중에 RPM 이 갑자기 치고 올라가면서 흰 연기가 엄청나게 나오고 '탁탁탁탁' 하는 소리가 계속 나서...
갓길로 가기 위해 서행 할 때 도 RPM 이 지 멋대로 오르락 내리락 했습니다.
겨우 갓길에 세우고 시동 끄고(시동은 바로 꺼졌습니다.) 견인 불러서 동네 정비소에 맡겼습니다.
엔진오일량이 눈에 띄게 많이 늘어나 있고, 엔진룸 주변에 누유 흔적도 꽤 많아 보이고...
정비사님 예상으로는 터보가 나간 것 같은데, 점검을 해 봐야겠다고 해서 주말에 맡겨 놨다가 어제 찾아 왔습니다.
<질문입니다.>
점검 결과, 터보가 나가진 않았는데, '웽~~~' 하는 소리가 심하게 난다고 해서 시험 주행 해보니 확실히 크게 들리긴 합니다.
그 외 누유되는 부품들만 교체를 하고 터보는 일단 놔뒀습니다.
더 오래 탈 생각이면 터보까지 교체를 하고(재생 60만원), 조만간 떠나 보낼꺼면 신경 쓰이더라도 급가속/장거리 주행 하지 말고 슬슬 타고 다니면 된다고는 하네요.
출퇴근 왕복 100Km 거리를 막히지 않는 국도로 주행하구요, 평소 연비운전에 신경 쓰는지라 급가속은 원래 안합니다.
내년 초 트래블 블레이져 나오면 상황봐서 차량을 바꾸려던 계획이 있었어서 어째야 하나 갈등 중인데요, 이 상태로 몇 개월 더 타도 괜찮을까요?
2019.12.05.
엔진오일양이 많아진다고요??겨울오토큐에서 고압펌프 확인은 해보신건가요?? 누유가 있다면 플랜지너트가 느슨하게 풀려서 디젤연료가 엔진오일실로 들어가서 오일양이 늘어납니다 급발진 위험 있습니다. 부산 싼타페 일가족 사망사건이 그 예입니다. 필히 확인해보시고 냉각수도 세는지 섞인 엔진오일이 우윳빛이면 냉각수고 요 체크해보세요~~~~~그 영상보시면 정차중에 웽하는 큰소리와 주행중 갑자기 알피엠이 갑자기 치솟습니다.
2019.12.05.
2019.12.05.
계속 다니던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았습니다. 알려주신 내용을 정비사도 얘기했구요, 경유가 엔진오일에 유입돼서 오일양이 늘어난거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주행 중 저 증상이 일어났을 때, RPM 이 치솟아서 바로 갓길에 대고 시동을 껐습니다.
이것 저것 테스트 하느라 엔진오일은 2번 교체 했다고 했습니다.
정비 후, 현재는 가속페달에 맞춰 휘파람 소리가 계속 나는 상황이구요. 급가속 하지 않으면서 출퇴근 용으로 시속 70킬로 정도로 운행중입니다.
휘파람 소리 외에는 다른 이상 증상은 없는데요, 이후 무엇을 더 주의해야 할까요?
(내년 초에 차량 교체 예정입니다.)
2019.12.06.
2019.12.06.
저RPM 영역에서만 나는 고주파음이라면 연료펌프 문제로 반년이상은 버팅길수 있고요 보통 휘파람소리면 터보 팬 고착 같은데요?? ? 결론은 각종오일 유량 변화만 없다면 버텨도 될거 같네요
2019.12.06.
인젝터 같은데....
내년 초에 차량 교체 계획이 있으면,, 그냥 버티셔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