ㅋ... 숭례문이여...
- [서경]레디어스
- 2266
- 4
아... 숭례문이 불타던 그날 아무생각없이 TV보다가 새벽에 갑자기 뉴스속보가 나오는걸 보고 깜짝놀라,
뉴스보다 날을 샜더랬죠.
2012년 완공목표라는데 빨리 완공하는것보다 작은문제도 없도록 꼼꼼하게 지어서,
광화문과 같이 짓고나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뉴스를 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참고자료
서울 4대문 및 보신각(普信閣)의 이름은 개국공신이며 유학자인 정도전이 인(仁: 동), 의(義: 서), 례(禮: 남), 지(智: 북), 신(信: 중앙)의 5덕(五德)을 표현한 것이었으며, 숭례문의 "례"는 여기서 유래한 것입니다.
사대문은 아시다시피 흥인지문[興仁之門], 돈의문[敦義門], 숭례문[崇禮門], 숙정문[肅靖門]입니다.
보신각까지 해서 인의예지신이 이루어지는건데...
이상하게 숙정문이 북쪽에 있더라구요.
전 홍지문이라 생각하고 있었는데...(세검정쪽에 보면 홍지문터널이 있지요. 상명대 올라가기 전쯤에 홍지문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사대문은 모두 태조5년에 건립되었으며, 홍지문[弘智門]은 숙종41년에 건립되었군요...
그래서 더 검색하다보니... 아래와 같은 글도 발견했지요.
진실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래부터는 http://www.kizcosmos.or.kr/ 에서 퍼왔습니다.
원래 정도전이 서울의 정북 방향에 세우려고 했던 문은 홍지문입니다.
그러나 1396년(태조 5년) 그 위치에 세워진 문에는 숙청문(肅淸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홍지문(弘智門)이란 지혜를 크게 하는 문이라는 뜻입니다.
유교에서 지(智)는 시비지심(是非之心)이라고 풀이하고 있는데, 이것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선악을 구별할 줄 아는 슬기로운 마음을 뜻합니다.
그러나 그 당시 정치인들은 백성들이 똑똑해져서 정치를 바르게 하는지 잘못하는지를 구별할 줄 아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에 북대문을 홍지문이라고 부르는 것에 반대해서, 그 당시 뜻으로 개혁(改革)과 정화(淨化)라는 의미를 지닌 숙청(肅淸)이라는 말을 붙여 '개혁의 문'이라고 이름붙인 것이었습니다. 북대문인 숙청문은 원래 산 위에 있는데다 임금님이 계신 경복궁과 가까운 곳이라 사람들이 자주 많이 다니지는 않았습니다.
숙청문은 연산군 10년(1504)에 폐쇄되고 원래 위치에서 약간 동쪽인 지금의 자리(삼청터널 위쪽)로 옮겨져서 그 때부터 숙정문(肅靖門)이라 불렸습니다.(1504년(연산군 10)에 연산군이 원래 있던 자리에서 오른쪽으로 조금 옮기라고 명령한 기록이 보이는데, 실제로 문을 옮겼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지금의 숙정문은 1976년에 복원한 것이다.)
숙정문의 뜻은 홍지문과 비슷하게 지혜를 공경한다는 뜻이지만 정(靖)은 지(智)보다는 낮은 단계의 꾀를 뜻합니다.
이렇게 정도전이 구상했던 홍지문은 숙정문이란 이름으로 바뀌었고, 숙종 때 1715년(숙종 4년) 지금의 세검정 길가 홍제천 위(상명대학교 앞쪽)에 세운 수문인 한북문(漢北門)을 숙종 임금님께서 친필로 홍지문이라고 이름을 써붙여서 홍지문이 새로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정도전의 구상에 따른 원래의 홍지문은 현재의 숙정문(肅靖門)이고, 현재의 홍지문은 서울의 정북문은 아닙니다.
이밖에 재미있는 사실은 홍지문이 그 이름이 숙정문으로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그 문을 열어놓으면 여성들의 음기(淫氣)가 강해진다고 하여 평소에는 자주 폐쇄해 놓았었습니다.
이는 산속에 있는 그 문을 드나들며 남녀가 숲속에서 풍기문란하게 노는 게 좋지 않다는 생각도 있었을 것 같고, 또 임금님이 계신 곳과 가까운 곳이라 보안상 출입을 봉쇄하기 위한 핑계가 아니었나 생각이 되는군요.
또 하나 재미있는 사실은 조선시대 내내 가뭄이 심해질 때는 반드시 숙정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가뭄이 심해지는 것은 화(火) 기운이 강해진 것이니 남쪽의 숭례문을 닫고, 대신 수(水) 기운이 강한 북쪽의 숙정문을 열어둔 것이지요.
댓글 4
스포넷은 자동 등업 시스템입니다. 가입후 가입인사 게시판과 출고신고 게시판에 인사 남겨주세요. 함께 환영 댓글 다시면 어느새 등급이 올라갈겁니다. ^0^
흠...불지른 정신나간아저씨는 어디서 뭐하구있을까요.....
어디든 자리에 앉기만 하면 말아먹는 2쪽박...
에궁 ㅡㅡ:::
오랜세월에 정말 한순간이로구나
이거언제 복원할려나!???
참으로 씁쓸하네!!!! 대한민국 국보급을 이지경으로 만들어놓구
어찌 후손들에게 할말이있겠노!!!!ㅡㅡ::
하루빨리 복원해야할터인데!!!
오랜세월에 정말 한순간이로구나
이거언제 복원할려나!???
참으로 씁쓸하네!!!! 대한민국 국보급을 이지경으로 만들어놓구
어찌 후손들에게 할말이있겠노!!!!ㅡㅡ::
하루빨리 복원해야할터인데!!!
저불나던 순간에 저 옆건물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카메라로 줌 땡겨서 봤는데..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네요
카메라로 줌 땡겨서 봤는데..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네요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