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언젠가 말씀드렸던 엔진쇼바...고속도로 주행후기
- [경]최강롯데
- 조회 수 1157
- 2009.05.26. 17:03
||0||024일 일요일 고속도로로 진출하였습니다.
일단 제차는 가솔린 입니다.
새차뽑고 한 700키로 남짓 밖에 안되는데 볼일이 있어서 나갔습니다.
일단 코스는 부산에서 울산 갔다가 울산에서 해인사IC들러 볼일보고 다시 울산 갔다가 부산까지 근 400키로가 조금 넘었던거 같습니다.
저는 고속도로에서는 약간 밟는 편이라 연비주행은 못했습니다.
평균 시속 130키로 5만원(리터 1335원) 주유하기전에 불들어오고 10키로정도 더타고 주유했습니다.
주유후에 불들어오기전까지 375키로 탔습니다.
연비 계산해보면 리터에 10키로 탔네요. 밟은거에 비하면 매우 만족한 수준입니다.
저는 솔직히 9키로 나오면 다행이다고 생각했었거든요..ㅎㅎ
그리고 제가 느끼기에 130까지 도달하는데 별무리가 없었습니다.
새차라 더이상 밟고 싶어도 아낀다고 밟지는 못했지만요..
변속충격은 1단에서 2단때 아주 살짝 있고 나머지에서는 없었습니다. 그냥 부드럽게 변속이 되더군요.
엔진쇼바를 달면 엔진움직임을 잡아주기때문에 변속시 속도가 내려가는걸 막아주고 탄력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비가 상승한다는 말이 맞는거 같더군요.
스포타기전 차가 에셈5였는데 그차에도 달았었는데, 그땐 연비고 뭐고 생각 안하고 탔는데도 10키로 이상은 나왔었거든요.
그때도 엔진쇼바덕분에 연비가 그렇게 나왔었다는걸 이번에 알았습니다.
에셈 동호회에서는 엔진쇼바 이거 필수 아이템 이였습니다. 뭐 장착한 회원이 안한 회원보다 많타고해도 무리는 아닐껍니다..ㅎㅎ
업체이름은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업체홍보다 뭐다하는 오해를 살 소지가 있기때문에..
쪽지나 댓글주시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2000cc이상 되는 중대형 엔진에는 필수적이여할 아이템 이네요.
아마 현대가 다이너스티, 에쿠스에 장착해놓고 특허까지 받아 놨다고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 SDC10962.jpg (File Size: 116.1KB/Download: 3)
- SDC10974.jpg (File Size: 124.5KB/Download: 7)
댓글
8
[경]린독
[경]TG달료[023]
[경]티지악동
[경]ⓜⓐⓧ흰딩
[경]따옥
[경]휘잉
[경]박치기
[경상]오디세이
17:29
2009.05.26.
2009.05.26.
21:57
2009.05.26.
2009.05.26.
23:26
2009.05.26.
2009.05.26.
23:44
2009.05.26.
2009.05.26.
09:27
2009.05.27.
2009.05.27.
10:28
2009.05.27.
2009.05.27.
본인이 만족하시다니 다행이지만...
쇼바와 연비와의 관계..... 암만해도 이해가 안되는데요?????
쇼바란게 충격을 잡아주는게 목적인데...
엔진에서 차체로 전달되는 변속충격을 흡수해서 출력이 증가된듯한 느낌의 약간의 기대효과를 볼수는 있겠지만....
흡수되는 충격에너지로인해 연비상승이..??? 그것도 기구적으로...?????
개인적생각으로 오히려 장착에 따른 차체중량의 증가로 연비가 더 안나오지 싶은데요...
F=μN (F : 마찰력, μ : 마찰계수, N : 수직 항력)
결국 무게가 늘수록 마찰력은 증가하고 그많큼 많은 힘(토크)이 필요로 합니다.
고로 토크증가에따른 연료소모량이 많아져서 연비는 내려갈듯하네요.
여기까지 물론 제 개인적인생각입니다...
오해하지 마시길...
다이는 개인만족도가 중요하니까요....^^
쇼바와 연비와의 관계..... 암만해도 이해가 안되는데요?????
쇼바란게 충격을 잡아주는게 목적인데...
엔진에서 차체로 전달되는 변속충격을 흡수해서 출력이 증가된듯한 느낌의 약간의 기대효과를 볼수는 있겠지만....
흡수되는 충격에너지로인해 연비상승이..??? 그것도 기구적으로...?????
개인적생각으로 오히려 장착에 따른 차체중량의 증가로 연비가 더 안나오지 싶은데요...
F=μN (F : 마찰력, μ : 마찰계수, N : 수직 항력)
결국 무게가 늘수록 마찰력은 증가하고 그많큼 많은 힘(토크)이 필요로 합니다.
고로 토크증가에따른 연료소모량이 많아져서 연비는 내려갈듯하네요.
여기까지 물론 제 개인적인생각입니다...
오해하지 마시길...
다이는 개인만족도가 중요하니까요....^^
19:52
2009.05.27.
2009.05.27.
디젤용으로 개발중입니다. ㅡㅡ;; (일케 말하니 이쪽관련업 같긴하네여.. 근데 컴터쪽인뎅.. ㅡㅡㅋ)
암튼.. 최강롯데님 글은 잘 보았지만... 가솔린기준으로 제작된거라 일단 패스중입니다.
디젤티지는 가솔티지만큼의 앞쪽 공간이 나오질 않습니다.
쇼바 두개씩 설치하셨는데 디젤티지는 엔진 앞부분에 스타트모터부터 라지에이터 파이프까지 다 빠져나와있답니다.
라지에이터 역시 가솔티지보다 더 튀어나온 듯 싶구요.
고로, 공간이 훨 좁습니다....
아마 설치가 가능하다 해도 쇼바 한개정도가 겨우 들어갈 공간이 나온답니다. 뒤쪽은 아직 띄워보질 않아서 생각좀 해봐야 하구요, 앞쪽은 일단 한개 넣을 공간만 확보한 상태랍니다.
그리고.. 디젤과 가솔은 엔진진동방향이 틀리다고 하시네요. 또...
오히려 최강롯데님 설치방향이 디젤티지 설치방향이 맞는걸루 아는뎁... 요부분은 저두 다시 확인해봐야 할 듯 싶네요.
그리고... 디젤차량에서 요눔 설치하는 주목적은 "진.동"이랍니다.. ㅡㅠ 저두 딱 하나 진동 때문에 계속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경]박치기 님 / 마찰력에 대한 이론은 맞습니다만.. 진동에서 오는 감쇄력(마찰력)을 좀 더 줄여주면서 과도한 무게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괜찮을 듯 싶습니다.
그래서 준비중입니다. ^^
암튼~ 저 말고도 계획중이기서나 아시는 자료 있음 좀 털어놔 보셔요. ㅎㅎ~
암튼.. 최강롯데님 글은 잘 보았지만... 가솔린기준으로 제작된거라 일단 패스중입니다.
디젤티지는 가솔티지만큼의 앞쪽 공간이 나오질 않습니다.
쇼바 두개씩 설치하셨는데 디젤티지는 엔진 앞부분에 스타트모터부터 라지에이터 파이프까지 다 빠져나와있답니다.
라지에이터 역시 가솔티지보다 더 튀어나온 듯 싶구요.
고로, 공간이 훨 좁습니다....
아마 설치가 가능하다 해도 쇼바 한개정도가 겨우 들어갈 공간이 나온답니다. 뒤쪽은 아직 띄워보질 않아서 생각좀 해봐야 하구요, 앞쪽은 일단 한개 넣을 공간만 확보한 상태랍니다.
그리고.. 디젤과 가솔은 엔진진동방향이 틀리다고 하시네요. 또...
오히려 최강롯데님 설치방향이 디젤티지 설치방향이 맞는걸루 아는뎁... 요부분은 저두 다시 확인해봐야 할 듯 싶네요.
그리고... 디젤차량에서 요눔 설치하는 주목적은 "진.동"이랍니다.. ㅡㅠ 저두 딱 하나 진동 때문에 계속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경]박치기 님 / 마찰력에 대한 이론은 맞습니다만.. 진동에서 오는 감쇄력(마찰력)을 좀 더 줄여주면서 과도한 무게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괜찮을 듯 싶습니다.
그래서 준비중입니다. ^^
암튼~ 저 말고도 계획중이기서나 아시는 자료 있음 좀 털어놔 보셔요. ㅎㅎ~
19:20
2009.05.29.
2009.05.29.
휘발유엔진이랑 디젤엔진에 엔진쇼바 역활이 동일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저때도 제가 댓글 달았듯이...
아직 스포티지 디젤차량에 작업한 차량이 없기때문일수도 있지만...
보통 엔진쇼바 = 엔진토크댐퍼
는 휘발유엔진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디젤엔진 차량에 작업시 문제가 많습니다.
디젤엔진차량에 보편화 되어 있는 튜닝도 아니구요^^...
휘발유엔진차량에서는 토크를 조금이라도 살리기 위해서 작업을 많이 하구요.
특히 터보튠한 차들의 높아진 토크/출력을 엔진마운트의 부담을 덜어주기위해서..
그리고 원활한 동력전달을 위해서 하는 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