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GifAnimation강좌-02] 2단계 그래픽화일 전반 눈팅.
- [서경]in╂∑rNⓔⓔDs
- 조회 수 125
- 2005.08.11. 15:33
음..
일단 그래픽 화일을 다루기 전에 미리 이야기 해 드릴 것이 있습니다.
그래픽 화일에는 크게..
1.형식적인 구분
2.색상적인 구분
을 둘 수가 있는 데요. 이를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첫번째인 형식적인 구분에는
1. 비트맵화일 - (ex) bmp, jpg, gif, psd...
2. 백터화일 - (ex) ai, cdr, dwg, fla...
로 구분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화일들은 비트맵화일이구요. 기본적인 예로 뽀샵은 비트맵화일을 구현합니다.
일러스트,코렐드로우,캐드,플래쉬화일등으론 백터화일을 구현합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백터화일에서 비트맵화일로는 쉽게 변환이 가능하나, 비트맵화일을 백터화일로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에 대한 이해는 백터화일을 다루는 프로그램을 한가지라도 써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이해로는 비트맵화일은 그림을 확대하면 그림이 깨어지지만,
백터화일은 확대/축소에 의한 영향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것 때문에 그래픽을 하실려면 백터화일을 배우셔야 하는겁니다.
두번째의 색상적인 구분에서는 여러가지가 더 있으나,
1. RGB - 적/녹/청
2. CMYK - 청/적/노/흑
로 색상을 적용시킵니다.
여기에서 RGB는 모니터용 색상으로 생각하시면 되구, CMYK는 인쇄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쇄를 위하여서는 항상 CMYK로 그래픽화일을 다루어야 하나..
익스플로어에서는 CMYK로 만들어진 화일은 표현이 안됩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디자인에서는 모든걸 CMYK로 작업한다는 것과,
웹디자인에서는 RGB로 작업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죠.
인쇄를 위하여서는 백터화일작업에서 비트맵화일을 불려올때에도, 백터화일 자체가 CMYK라 할지라도
비트맵을 불러오기전에 꼭 비트맵화일이 RGB인지 CMYK인지를 살펴서,RGB데이터는 CMYK로 미리 변환시켜서 불려와야 합니다. 이를 책크하지 못할 시에는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요즘 디카로 찍는 화일들을 보시면 모두가 RGB JPG화일이죠.. 위에서 설명한 RGB Bitmap화일의 종류입니다.
앞으로 만들어볼 움직이는gif도 마찬가지로 RGB Bitmap화일인데, gif가 jpg보다 화질구현에서는 좀 떨어집니다.
초창기에 플래쉬가 나오질 않았을 때는 움직이는 그림은 모두 gif로 구현하였으나, 그림 표현에 있어서
모든 그림의 로딩이 끝나야 그림이 움직이기 시작하는 단점으로 인하여, 로딩을 하면서 움직이는 플래쉬에 밀려버렸죠.
하지만,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과 일반적인 그림구현을 위한 img src태그로 그림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등의 호환성때문에 아직도 그 명맥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앞으로 살펴볼 움직이는 GIF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포석은 끝나질 않았나 생각합니다.
다음편에 계속합니다!
일단 그래픽 화일을 다루기 전에 미리 이야기 해 드릴 것이 있습니다.
그래픽 화일에는 크게..
1.형식적인 구분
2.색상적인 구분
을 둘 수가 있는 데요. 이를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첫번째인 형식적인 구분에는
1. 비트맵화일 - (ex) bmp, jpg, gif, psd...
2. 백터화일 - (ex) ai, cdr, dwg, fla...
로 구분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화일들은 비트맵화일이구요. 기본적인 예로 뽀샵은 비트맵화일을 구현합니다.
일러스트,코렐드로우,캐드,플래쉬화일등으론 백터화일을 구현합니다.
여기에서 한가지.. 백터화일에서 비트맵화일로는 쉽게 변환이 가능하나, 비트맵화일을 백터화일로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에 대한 이해는 백터화일을 다루는 프로그램을 한가지라도 써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이해로는 비트맵화일은 그림을 확대하면 그림이 깨어지지만,
백터화일은 확대/축소에 의한 영향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것 때문에 그래픽을 하실려면 백터화일을 배우셔야 하는겁니다.
두번째의 색상적인 구분에서는 여러가지가 더 있으나,
1. RGB - 적/녹/청
2. CMYK - 청/적/노/흑
로 색상을 적용시킵니다.
여기에서 RGB는 모니터용 색상으로 생각하시면 되구, CMYK는 인쇄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쇄를 위하여서는 항상 CMYK로 그래픽화일을 다루어야 하나..
익스플로어에서는 CMYK로 만들어진 화일은 표현이 안됩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디자인에서는 모든걸 CMYK로 작업한다는 것과,
웹디자인에서는 RGB로 작업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죠.
인쇄를 위하여서는 백터화일작업에서 비트맵화일을 불려올때에도, 백터화일 자체가 CMYK라 할지라도
비트맵을 불러오기전에 꼭 비트맵화일이 RGB인지 CMYK인지를 살펴서,RGB데이터는 CMYK로 미리 변환시켜서 불려와야 합니다. 이를 책크하지 못할 시에는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요즘 디카로 찍는 화일들을 보시면 모두가 RGB JPG화일이죠.. 위에서 설명한 RGB Bitmap화일의 종류입니다.
앞으로 만들어볼 움직이는gif도 마찬가지로 RGB Bitmap화일인데, gif가 jpg보다 화질구현에서는 좀 떨어집니다.
초창기에 플래쉬가 나오질 않았을 때는 움직이는 그림은 모두 gif로 구현하였으나, 그림 표현에 있어서
모든 그림의 로딩이 끝나야 그림이 움직이기 시작하는 단점으로 인하여, 로딩을 하면서 움직이는 플래쉬에 밀려버렸죠.
하지만,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과 일반적인 그림구현을 위한 img src태그로 그림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등의 호환성때문에 아직도 그 명맥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앞으로 살펴볼 움직이는 GIF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포석은 끝나질 않았나 생각합니다.
다음편에 계속합니다!
댓글
검은 것이 글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