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관련 에어컨 찬바람 안나오는데, 정비소에서 ECU 추정인데 질문드립니다.
- 도우너지구도착
- 조회 수 9816
- 2022.03.03. 13:59
06년 스포티지 인데요.. 이제 17만키로 뛰었네요.
이제 날씨가 슬슬 더워져서, 에어컨을 틀었더니
히터는 잘 나오고, 찬바람이 안나오네요. 송풍만 계속 나오네요.
온도 Lo 맞추고, A/C 버튼도 누루고 했는데, 찬바람이 안나오네요.
조작부는 디지털 방식입니다. (수동으로 에어컨 켜는 옵션은 아닙니다)
외부온도 표시하는 것은 정상적으로 해당 날짜 온도와 비슷하게
표시가 되는거 보니, 정상적으로 외부 온도를 체크하네요.
-------------------------------------------
일단, 근처 정비소에 가서 상기와 같은 증상이 발생했다고 말하고
점검 부탁한다고 했습니다.
1) 퓨즈박스 뜯어서 퓨즈 확인했고, 릴레이 소리가 3초(?) 간격으로 딸깍 딸깍 거린다고 합니다. (정상인지 뭔지는 제가 잘 몰라서요)
2) 에어컨 가스는 있긴 있다고 하고, 650 정도 넣었다고 했습니다
3) 2항까지 점검해도, 냉풍이 안나오네요.
4) 컴프레샤가 정상인지 물어봤는데, 컴프레샤에 + 전기 신호가 안들어 가진다. 그래서 콤프가 동작을 하는지는 전기 신호가 안들어가지는 이후에 점검대상이라고 하네요.
5) 에어컨 조작부에 AC 버튼을 누르면 신호가 ECU 에서 받아서 넣어줘야 되는데, ECU 에서 안보내 주는거 같다. (추정)
정비사가 ECU 자체 또는 센터페시아 에어컨 버튼 모듈도 문제가 될수 있다고 합니다.
6) 이번 정비 전에 전기적으로 뭐 했는거 있냐고 질문을 하는데,
딱히 기억나는건 없구요.. 스로틀바디 문제로 엔진경고등 떠서 교체하고,
7) 작년 10월 경 알리에서 OBD 에 꽂는 HUD 사서 꽂아서 작업했다가, 엔진경고등 떠서 바로 제거하고, 그래도 엔진경고등 떠있길래, 배터리 단자 탈.부착 하고 나니 없어져서, 그렇게 이제껏 탔습니다.
8) 에어컨 가스 어제 보충한거하고, 오늘 점검한거 하고 공임 얼마주고, 앞으로 점검하는것은 비용이 발생할거 같은데, 원인을 찾으면 우원인에 대해 고치는 비용발생하고,
9) 원인을 못찾으면, 원인에 대한 소정의 점검료가 발생한다고 해서
일단, 스톱하고 차 가지고 나왔네요.
질문)
10) 이런경우 ECU 초기화 (배터리 단자 탈부착)해서, 완전한 초기화가 될까요?
11) 정비사도 정비 오래 했지만 이런경우는 첨 본다고 해서 난감한데요.
12) ECU 자체가 맛탱이 갔으면 비용이 얼마 될까요?
12) 컴프레샤를 교체해야 되나 하는데, 참 원인이 안잡히니 머리 아프네요. 컴프레샤 비용은 대략 얼마쯤 하나요?
2022.03.03.
정비사가 하는 말이, 에어컨을 켰을때 아주 가끔 컴프레샤가 동작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핀센서는 자기가 교환을 했는데, 이상없고,
트리플 스위치를 한번 교환해봤으면 좋겠다고 하는데요.
트리플 스위치가 어떤 연락을 하시는지 혹시 아시나요?
2022.03.03.
먼저, 냉매 650g 넣었다고 하셨는데, 스포티지 찾아 보니 510g이 적량입니다. 많이 넣어도 압력이 높아져 에어콘 OFF 된다고 합니다.
트리플 스위치(VGT에서는 에어콘 압력 변환기(사실상 센서))는 냉매 라인 쪽 압력을 체크하는 센서로 보입니다. ECU에서 에어콘 콤프 작동 여부를 이 센서값을 참조하는 것 같습니다.
위치는 워셔액 주입구 하단 냉매 라인에 있구요.
부품값 1.5만원의 에어콘 압력 변환기(트리플 스위치)를 교환하려면 냉매 회수해야 하므로 장비 없인 불가능할 겁니다.
이 에어컨압력센서값을 하이스캔으로 볼수 있으면 좋을텐데요. 되는지는 제가 모르겠습니다.
인위적으로 콤프 릴레이를 전선등으로 강제 연결 시킨 상태로, 센서값과 H 와 L의 아날로그 압력 게이지 값을 비교하다 보면. 센서 문제인지 ECU(공조기 포함) 문제인지 콤프 문제인지 단박에 알텐데요.
2022.03.03.
2022.03.03.
음... 어렵네요... 에어컨을 틀면 팬이 돌죠... 그 팬은 돌던가요? 거기에 대해서는 아무 말씀이 없으셔서요... 의외로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점검해 보세요.... 그리고 에어컨 냉매도 확인해야 되구요..... 뭐가 들어갔는지...그리고 냉동오일도 중요합니다... 어렵게 찾다 보면 돈은 계속 들어가고 한 푼 두 푼 깨지다 보면 차에 정 떨어집니다... 정비소 잘 알아보고 가세요...에어컨 전문점을 가 보세요..
2022.03.05.
2022.03.05.
2022.03.05.
10) 초기화는 학습치 같은거 초기화라 이번 경우는 무의미 해 보입니다. 밑져야 본전 해 보세요.
11) 조수석 휠 쪽에서 콤프레서 3발이 모양 같은 클러치가 돌아 가는지 보면 되고, 안돌아 가면 전원선이나 릴레이 쪽에서 테스터기 찍어 보면 되고, ECU 에서 신호 오는지도 릴레이 쪽에서 찍어 보면 되는데 참 답답하고 어처구니 없네요. 기본적인 릴레이부터 체크 하세요.
12) 폐차장 알아 보셔야겠죠. 혹은 지파츠.
13) 마그네틱 클러치 전원이 들어 가도 안 돌아 가면 그때 보셔야겠죠. 새거는 부품값만 34만원, 재생품은 절반값 정도 하겠네요. 근데, 내부 피스톤 쪽 문제가 아니라면 외부의 마그네틱 코일 등등만 저렴하게 수리도 가능합니다.
ECU쪽으로 얘기 하다가 다시 콤프레서로 오니까 혼돈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