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진 6개월을 트렁크 안에서 뒹굴던 강성바를 드디어 스알이에게 달아주었습니다.
엔진오일 갈때도 되고 해서 오토큐 들렸다가 이것좀 달아주시죠 하니까 한참 쳐다보면서 이게 머하는거냐고 묻더군요..
리트프 띄운 다음 저기다 달아주세요 하고 위치 알려주고 나서 휴게실에서 커피 한잔하며 지켜보았습니다.
기사분이 작업하실때 바퀴까지 접지되는 리프트를 이용해서 스알이를 들어 올린 다음 강성바를 장착했습니다.
당연히 한쪽 체결한 다음 반대쪽이 체결이 안되었죠..
처음엔 바퀴를 쇠막대기로 막 밀고 치고 하면서 강성바 볼트를 끼우려고 하시던데 도저히 안되시던지 스알이 차체만 다시 리프트로 띄우고 강성바 장착을 완료했습니다.
문제는..
강성바를 달고 나서 승차감이 아주 개판이 되었습니다.
전엔 이정도까지는 못느꼈는데 정말 요철구간 지날때면 온몸이 통통튀는게 전과 너무 다르더군요..
왠지 얼라인먼트도 틀어진거 같은 기분이구요. 핸들을 똑바로 하고 손을 놓으면 일직선으로 가질 못하네요..
승차감도 안좋아지고 얼라이도 이상해진거 같은데..이거 사업소 가서 다시 봐달라고 해야 할까요?
ps.공짜로 해주실줄 알았는데 엔진오일값 계산할때 만원 더 달라고 하더라능..ㅡㅡ;
일단 어떻게 장착을 했는지 모르지만.. 장착을 제대로 했다는 가정하에..
얼라이먼트 다시 보세용..
바퀴를 밀고 치고 하는 과정에서 얼라이가 틀어졌을꺼 같은 느낌이 들어서요..
어쨋거나 파손된 부분이 없다면 얼라이먼트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저도 공임비 1만원 지불했습니다. 오토큐마다 공임은 다른듯~어던분은 공짜로 다셨다는 분도
계시니까요.
코너링이나 급브레이크시 좋쿠여~
그대신 승차감은 좀 포기하셔야~~~~~
근데 좀 심하게 나빠져서..
그래서 그런지 썬룹 찌그덕 소리가 더 커진듯해요..;;
강성바도 차대보강의 한 종류인데...당연지사 노면을 탈수 밖에 없구요...
작업과정상...리어암을 살짝 풀르기 때문에 얼라이가 쫌 틀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주행에 영향을 주는 정도는 아닙니다...
만약, 사업소 가신다고 해도...차량의 이상에 의한 정비가 아니라...
차주분의 요청에 의한 작업이었기에...무상처리는 불가능 하겠지요...
커브틀때 뒤쪽잡아주는것만 좋고 나머진 모두 꽝인듯!
오히려..승차감은..안좋아질수 있어요..전..똑같구요..
단지..코너링 할때..쪼매..안정감 있더군요..즉 강성바는..승차감보단..코너링 안정감입니다..
더욱 좋은건..공구하는.언더보강 하는게 좋구요
강성바를 먼저 장착후 몇개월 사용후 언더보강킷을 달았는데요.
강성바는 그닥 전.후 차이가 없습니다.
투싼과 스포알 순정이 승차감 차이가 안나듯이... 강성바로 인해서 그닥 많은 차이는 안날듯 합니다.
언더보강킷을 하면 어느정도 노면상태에 따라서 통통 튀는 맛은 있는데요...
강성바로는 전 거의 차이를 못느꼈어요...
핸들이 정중앙에서 많이 틀어진다면.... 얼라이먼트쪽을 한번 보시는것도...
타이어 마모 상태도 한번 확인해보시구요..
제가 둔한건지는 모르겠지만 강성바만 했을때는 큰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언더보강 하고나서는 확실히 달라졌구요~
윗분도 말씀하셨지만 강성바 하시면 얼라이먼트가 약간 틀어집니다~
저도 강성바하고 다시 얼라이먼트 봤습니다~
코너 속도가 10km 정도 올르는 효과가 있어서 (-_-;;) 개인적으론 만족중입니다..
사람마다 편차가 있을 듯 합니다~
뒤가 약간 덜흔들린다는 느낌이 들었지만 며칠지나니 그마저도 모르겠더군요.ㅎ
직진성능과 악셀링이 평소보다 줄여도 더 잘나가는 느낌 잡소리 줄어듬 가격대비 만족도는 훌륭하던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