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타고 제주도 갈까...
- 아침가리
- 1128
- 14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 호남고속철도를 제주도까지 해저 터널로 연결해 연장하면 44조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34만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교통연구원은 17일 개최하는 '녹색성장과 철도' 세미나에서 21세기 신국가성장축의 하나로 서울-호남-제주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건설 구상안을 발표한다고 16일 밝혔다.
호남-제주 해저 고속철도는 목포-해남-보길도-추자도-제주도에 이르는 167km 구간이다.
세미나에서는 목포-해남 66km 구간은 지상으로 건설하고 해남-보길도 28km 구간은 해상 교량, 보길도-추자도-제주도 73km 구간은 해저터널로 건설하는 방안이 제시된다.
해저터널 구간의 최대 수심은 보길도-추자도 구간에서 120m여서 현재 기술 수준으로 건설할 수 있다고 교통연구원은 설명했다.
교통연구원은 "호남-제주 해저 고속철도가 건설되면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약 2시간 26분, 목포에서 제주도까지는 40분 정도가 걸려 김포-제주 항공 노선과 비교해 경쟁력을 갖게 된다"라고 말했다.
완공까지 11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해저 고속철도의 공사비는 해저터널 구간 공사비 8조 8천억 원을 포함해 14조 6천억 원이 들 것으로 분석됐다.
교통연구원은 이 사업이 44조143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6조3천876억원의 임금 유발 효과, 34만4천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교통연구원은 "국토의 균형 발전과 경기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책 사업으로 호남-제주 해저 고속철도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박희태씨가, 전 국토가 공사장 되어야 한다고 하더니 삽질 계획이 속속 발표되나요.
개인적으로는 운하 파느니, 차라리 저게 낫겠습니다.
꿈의 낚시터 '추자도'의 갯바위에서 낚싯대 한 번 드리워봤으면...
저거 되면 제주도는 더 이상 '섬'이 아니군요.
댓글 14
스포넷은 자동 등업 시스템입니다. 가입후 가입인사 게시판과 출고신고 게시판에 인사 남겨주세요. 함께 환영 댓글 다시면 어느새 등급이 올라갈겁니다. ^0^
이해가 안되는건 신기술을 개발하거나 수출을 늘려서가 아니라 나라 땅 파서 돈을 만들겠다는 이상한 논리를 펼치네요. 대운하를 제주도까지 뚫을려나...
저 생각 명박이 머리서 나왔을까..?
오~~ 꽤 괜찮은거 같은데.. 제 생각에는.. 와 좋겠당..
왓~!! 따끈하다....언제 삽 뜬 대요?
항공사가 반대하겠네.. 밥줄이 줄어드니까요..
완공되고서 어떤 효과가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겠지만...
걱정부터 앞서는건...무엇때문인지....................
걱정부터 앞서는건...무엇때문인지....................
숨이 커~억 막히네요.
제주도를 깜깜한 터널로 간다는건 너무나 아쉬운 여행입니다. 비행기나 배를 타고 가야 제맛이죠..
과연,,,이게 될런지~ 걱정부터 되네요...
분단된 조국의 국토를 가르고.... 구멍을 송송 뚫고....ㅡㅡ;;
한반도형 팡게아 시대가 올것인가? -0-;;
한반도형 팡게아 시대가 올것인가? -0-;;
대운하 대신 이거 합시다. 훨씬 재미있군요, 땅도 모자라 바다에도 삽질을..
쩝.. ㅡㅡ;
쩝.. ㅡㅡ;
부산- 대마도 - 큐수
해저터널의 전주곡 성격으로 간보는게 아닐런지..
해저터널의 전주곡 성격으로 간보는게 아닐런지..
삽질! 삽질! 삽질!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