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스포넷 메인 게시판입니다. 서로 존중하면서 편하고 자유롭게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펌]자동변속기의 정차 시 핸들이 덜덜 떨리네?

최근 들어서 자동변속기는 자동차에서 이제 필수옵션이 되었을 만큼, 길거리에 돌아다니는 차들중에서 수동변속기 차량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워졌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변속기에게 모든 것을 의지한 채로, 기본적인 자동변속기 사용방법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한채 운전하다 보면 조그만 이상에도 고장이 아닐까 고민한다.

자동변속기의 정차 시 핸들이 덜덜 떨리네?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셨다면 미션 변속레버를 움직일때마다 고정된 엔진이 상하로 조금씩 움직이는걸 본적이 있을 것이다. 오토 변속기를 D에 놓으면 핸들과 차량이 덜덜 떨리고 N에 놓으면 떨림이 감소한다. 변속레버를 N->D, N->R로 움직일때마다 엔진의 위치가 조금씩 바뀌게 된다.

이때 엔진의 움직임에 의해 진동이 생기고 그때 고무마운틴(엔진 미미)에 의해 진동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고무특성상 열에 의해 탄력을 읽게되어 부드러움에서 딱딱하게 변하게 되면서 진동흡수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미션레버를 변속하는 사이에 느껴지는 떨림은 미션과 엔진의 정상적 주행으로 인해 나타나는 떨림이므로 어떤 차량일지라도 조금씩은 있습니다. 정상 RPM값에서는 그 진동이 핸들과 시트에 전달 되어지게 되며 이때 에어컨을 켠다든지 라이트를 켠다든지 할 경우엔 전기소모량이 많아지면서 RPM이 낮아져 더 진동을 느끼게 된다. 이때 다시 변속레버를 N에 놓이게 되면 진동은 완화됩니다.


주행중에 N으로 바꾸면?

하지만 주행중에 N으로의 변속은 백해무익하면서 위험하다. 연비에도 좋지 않으며, 안전도 측면에서도 좋지 않다. 또한 신호대기를 할때 연비를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N으로 옮겼다가 출발할때 D로 옮기고 출발하는 행동은 분명히 약간의 연비의 향상이 있다. 아무래도 부하가 없는 N에서는 ECM이 엔진회전수 보상을 위해서 분사하는 연료가 D에서보다 적긴하지만 이때는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N에서 신호대기를 하다가 출발하기 2초전에는 D로 체인지레버를 움직여서 변속기 내부에서 기어가 완전히 걸려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딴생각하고 있다가 신호등보고 바로 D로 옮기고 가속페달을 즉각적으로 밟으면 변속기 내부에서 기어가 걸리기도 전에 유압이 발생하게 되고 커진 유압 때문에 기어가 걸릴때 충격이 오게 된다.

이는 변속기의 내부의 다판클러치를 손상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이런식으로 자동변속기를 1~2년만 사용하면 그 이후부터는 자동변속기가 심하게 손상되어, 변속충격 및 변속지연현상이 발생되어 결국에는 자동변속기를 신품으로 교체하거나 오버홀을 해야한다.

** 車한잔의여유 [noradoli@paran.com] 에서 퍼온글입니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2

스포넷은 자동 등업 시스템입니다. 가입후 가입인사 게시판과 출고신고 게시판에 인사 남겨주세요. 함께 환영 댓글 다시면 어느새 등급이 올라갈겁니다.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