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룸 소음 한번만 더 판독해 주세요ㅠㅠ
- 가을대박이
- 6001
- 9
발전기쪽.m4a 며칠전에 저속으로 엑셀밟을때 나는 소리가 터보나간 소리인지 올렸었는데요. 그때 에어컨풀리가 나간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어제 다시 카센타 들어 갔더니 터보, 발전기풀리, 에어컨풀리 중에 하나인것 같다고 진단받고 일단 나왔는데요.
오늘 엔진룸 열고 다른 사람한테 엑셀 밟아달라고 부탁하고 소리를 녹음해 보았어요. 터보가 엔진 뒤에 있다고 해서 엔진옆에 있는 에어필터 뚜껑 열고 들어봤더니 싸이렌소리가 나는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했는데요.
조수석쪽 발전기 바로 위에 핸드폰 녹음기를 대고 녹음해 봤어요. 녹음소리를 첨부했는데 한번만 봐주세요ㅠㅠ 이상한 소리는
엑셀땔떼 엥~하는 소리입니다.
이게 지하주차장이나 조용한데 저속에서 엑셀을 밟으면 싸이렌 소리가 거북하게 계속 들려요. 고속에서는 안나고요.
자동차 엔진룸 소음 한번만 더 판독해 주세요ㅠㅠ
댓글 9
소리 잡으실려면 고생좀 하시겠네요..저역시 그랬구요.. 흡기매니폴드가스켓. 배기매니폴드가스켓.1번 배기 자바라 점검을 많이 하구요.. 스포티지 잡소리 정말 진저리 나네요.. 전 결국 터보까지 바꾸면서 했는데 문제는 배기매니폴드 였네요.. 열변형으로 배기폴드문제로..
매니폴드 배기가스 새는거면, 엔진룸 매캐한 냄새났거나, 주변에 검댕 자욱 같은게 있지 않았나요? 그리고 바람새는 소리도났을것 같구요. 바람 새는 소리가 앵으로 들리는건지....
그러니까 앵 소리말고 다른 증상은 어떤게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전 앵 소리나서 에어컨 풀리 교체했습니다..
바람새는 소리는 당연히 낫구요..그을림은 안보이더라구요..출력은 잘 나왔고 소리가 좀 날카로웠네요
똑같은 소리가 크게 들립니다.(엑셀밟으면 소리가 변함) 고속에서도 소리가 나는데 못 느낄 뿐이죠.
외부 벨트기구의 소음이구요,, 베어링 풀리의 소리입니다.
클러치의 역할을 하는 베어링 풀리는 두 개 밖에 없습니다.
악셀을 밟아 회전수가 높을때 같이 돌다가 악셀을 떼면 회전수는 낮아지겠지만.
베어링 풀리는 베어링의 미끌어짐 때문에 헛돌다가 한템포 늦게 회전수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악셀을 떼도 소음이 나는 것이구요,,
제너레이터 풀리(베어링 풀리)는 원벨트의 장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기 위해서 일부러 헛돌게 하구요,
(원벨트의 일정하지 않은 장력을 최대한 일정하게 해주기 위해 혹은 일정하지 않은 장력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제너레이터를 일정하게 회전시켜주기 위해)
AC풀리는 엔진(벨트)의 회전수와 관계없이 컴프레셔를 제어하기 위해서 일부러 헛돌게 만듦니다.
뉴스포티지는 AC컴프레셔 풀리가 가장 먼저 나갑니다.
정비소 가서 진단만 받지 마시구요, 정비를 맡기세요,,
벨트만 풀어서 손으로 돌려만 봐도 어떤 풀리가 먼저 나갔는지 확인가능합니다.
13만km 달리는 동안 댐퍼풀리 간적 없다면, 에어컨 콤프 풀리 갈면서 같이 가세요. 부품값 4만원 정도만 더 보태면 되요.
저도 휭, 앵 소리 나서 한번 갈아 봤는데, 댐퍼 풀리 영향도 만만치 않은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정비 다시 받아봐야 겠네요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