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님들 냉각수 호스(?) 갈아야 할까요?
- 신이임둥
- 53151
- 13
가는길부터 히터도 나오지않고 그러다가 오르막 주행하는데 냉각수 과열 경고등이 들어와서 급하게 정비소를 방문 했는데 냉각수 호스가 부식되어 터져서 냉각수가 다 샜더라구요.
엔진에는 문제가 없는걸로 다행히 나왔는데, 호스를 임시방편으로 일반 사제품으로 연결해둔터라 엔진커버가 덮히지 않아 열고 사용중인데사장님은 그대로 쭉 사용해도 된다고 하시는데 엔진룸 열어보니 먼지도 많이 들어가고해서 걱정이더라구요.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을지 아니면 정품으로 교체하고 커버를 덮을지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엔진룸을 찍어놓지 않아서 어떤 부위인지 네이버에서 사진 찾아서 체크해서 첨부해봅니다..!
댓글 13
저도 수년째 안하고잇네요
예전차량엔 없던 품목이었지요 ... 언젠가부터 덮여 나오던데... 엔진열이 본넷까지 가는것도 막아줄뿐더러 외부로 올라오는 소음도 줄어든다고 하더군요. 제가볼때는 없는것보다는 있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간혹 본넷외부 엔진 위치쪽이 페인트가 변하는 현상도 몇몇 차에서 본적도있고요 (본넷 흡음제가 없는차량일수도...)
보통 냉각수 호스는 다른 차량용이라도 라인이 비슷하면 사용해도 됩니다만.
커버가 안닫힐 정도면 많이 안맞는 거 아닌가요.
위 댓글처럼 커버는 없어도 됩니다만.
호스는 누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시구요.
나중에 맞는 걸로 교체하세요. 얼마안합니다.
냉각수 보충해야 하긴 한데, 반드시 맞는 제품 사다가 교환하세요.
엔진 출구 각도랑 라디에이터 입구 각도랑 엔진 앞뒤로 흔들리는거 고려해서 모양이 결정 지워집니다.
꼭 정품으로 교환하세요.
그리고, 엔진 출구쪽은 항상 냉각수 결정체? 같은게 생기는데, 전동솔로 갈아내고 장착하세요.
엔진 출구 피팅 얼마 안하니 써모스타트와 같이 새거로 갈으셔도...
상부호스도 사제품이 있군요 뭐 사제품도 새거니까 그리고 상부호스정도는 큰문제 없을거에요 찝찝하면 정품으로 교환해도 얼마안합니다 그것보다 중요한건 상부호스가 오래되서 터질정도면 하부호스도 교환하길바랍니다 그것도 부품공임 얼마 안할겁니다..물론 본인은 다 자가정비하지만요 그리고 더중요한건 냉각라인 을 항시 깨끗하게 관리하는겁니다^^ 냉각수 주기적으로 교환해주고요~ 보조통에 냉각수량과 오염되었는지 색상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길바랍니다.
디자인커버 말씀하시는거면 없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