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스포넷 메인 게시판입니다. 서로 존중하면서 편하고 자유롭게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운전경력 7개월이 연비왕이 됐다는데?

'연비왕은 왕초보!'
 사상 유례없는 고유가 시대에 기아차가 최근 주최한 연비왕 선발대회서 면허를 딴지 1년이 갓 지난 초보 운전자가 1등을 해 화제다.
 병역특례 기술요원으로 산업체에 근무하는 정대한씨(25)가 그 주인공.
 정씨는 지난 19일 열린 연비왕 선발대회서 기아차 쎄라토 1.6모델(자동변속기 차량)을 타고 ℓ당 평균 17.5㎞를 달려 1위에 올랐다. 정씨는 배기량 1600㏄ 쎄라토를 몰고 1ℓ당 공인 연비인 12.6㎞ 보다 4.9㎞를 더 달려 자동차사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이날 대회는 홈페이지 신청을 거쳐 선발된 일반인 21개팀이 쎄라토 1.6모델을 타고,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사옥에서 출발해 올림픽대로, 인천공항고속도로를 거쳐 인천 영종도에 이르는 80㎞ 구간을 운행한 뒤 연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가자 가운데는 자동차 전문가들도 포함돼 '병아리 운전자'인 정씨의 1등은 이례적이다.
 정씨가 밝힌 연비왕 등극의 비결은 첫째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 한 속도를 내지 않는 것. 예를 들어 달리는 도로의 제한속도가 시속 80㎞라면 시속 60~70㎞대로 달리는 것이다. 정씨는 속도를 내면 낼 수록 연비는 나빠진다며 과속을 비경제 운전의 첫번째 원인으로 꼽았다.
 둘째로는 정속주행을 들었다.
 가속페달을 밟았다가 속도가 높아지면 브레이크를 밟는 방식의 운전 보다는 꾸준한 속도로 달리는 게 중요하다는 설명.
 정씨는 "자동차 엔진이 힘에 부치면 운전을 하는 나도 금세 피로해진다. 가속페달을 많이 밟을 수록 자동차도 지치는 게 느껴진다"며 무리하지 않고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사람-차 일체감의 운전'을 당부했다.
 다음으로는 탄력운전.
 고갯길을 올라갈 때는 미리 가속페달을 밟아 차에 탄력을 붙인 뒤 진입한다는 것이다.
 이후 어느 정도 차가 가다가 힘이 딸리면 그 때 가속페달을 다시 밟는 것으로 초반에 붙인 탄력으로 어느 정도 '공짜 주행'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또 곡선구간에서는 최대한 안쪽 차선을 이용해 회전 반경을 줄이는 등 연료를 아끼는 데 온 신경을 집중시킨다는 것.
 서강대 화공과를 다니던 중 병역특례로 군복무를 대체하고 있는 정씨는 평소에도 자동차의 메커니즘에 관심이 많을 뿐 아니라, 빠듯한 생활비로 살다 보니 기름 한방울로 더 멀리 갈 수 있는 경제운전 방법을 찾는 데 몰두해 왔다.
 정씨는 자신이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는 배기량 1300㏄의 리오 승용차(공인연비 13.2㎞/ℓ)로는 ℓ당 17㎞로 달리기도 한다.
 지난해 8월 면허를 따고도 한동안 핸들을 잡지 않아 실제 운전경력은 7개월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정씨는 "초보 운전자로 항상 과속하지 않고 교통흐름에 따라 조심 운전을 한 게 연비왕에 오른 비결같다"며 "상금으로 받은 50만원짜리 상품권을 어떻게 요긴히 사용할지 즐거운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이상은 스포츠 조선에서 발췌한 내용임-
..
..
결론은 노련한 초보같은 운전이 연비를 줄이는 최고의 방법?--좋은 참고가 되기를,,,,,,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4

스포넷은 자동 등업 시스템입니다. 가입후 가입인사 게시판과 출고신고 게시판에 인사 남겨주세요. 함께 환영 댓글 다시면 어느새 등급이 올라갈겁니다. ^0^
아트하우스 2004.09.21. 19:56
저는 연비 줄일때 제 생각인건지는 모르겠는데....밟았다 띠었다 밟았다 띠었다 탄력 붙게 운전하니까 계속 밟고 있는것 보다는 연비가 적게 나오더라구요...매일 수원에서 청주로 출퇴근하는데 이러니까 예전보다는 5천원 정도 절약되더라구요..제 친구 한테 알려주었더니 지도 연비 잘나온다구 하더라구요...ㅋㅋ
땡깡소년 2004.09.21. 22:17
아! 계속 밟는 것보다는 밟았다 떼었다, 밟았다 떼었다..?
[서]나이스리 2004.09.23. 11:30
엔진보다는 미션에... 아무래도.... 음....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